Ⅰ 윤리와 불교윤리의 정의
▒ 윤리학이란 ?
“나는 어떻게 살 것인가?” , “나는 어떻게 행동할 것인가?” 의 문제이다.
이 물음은 삶의 궁극적인 가치가 무엇이며, 그 가치가 무엇이라고 결정되었을 때 그것을 실현시키기 위해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가에 관한 것이다. 이러한 물음의 뜻을 명
경제적인 부의 증가여부가 사후세계, 특히 지옥이 있는지 없는지를 믿는 종교성과 연관이 있다는 것이다. 이는 인간생활에 있어 금욕적이고 절제된 생활을 하라는 의미로, 종교를 갖는다는 것, 천국과 지옥을 믿는다는 것은 개인들의 도덕적이고 근검한 생활태도, 부지런함 등 '좋고' vs. '나쁘고'의 선
윤리적 논의와 혼재되어 나타난다. 하지만 법적 논의와 윤리적 논의는 그 차원을 달리하는 것이
다. 법적 논의에 있어서는 우선 규율의 대상이 기존의 법체계에 의하여 어떻게 파악되고 있는지, 또한 어느 부분이 규율되고 있고 어느 부분이 규율되지 않고 있는지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 그리하여 새
경제포럼이 발표한 각국의 환경지속가능성지수(Environ-mental Sustainability Index)에도 한국은 2002년 142개국 중 135위에서 2005년에는 146개국 중 122위로 최하위권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언급됐다.
'생물다양성 차원에서 논의 가치를 재조명 하자'는 취지로 마련된 부대행사에서 만난 한 전문가는 "농
Ⅰ. 사형제도에 대한 개괄적 이해 및 현황분석
1. 사형제도의 의의
사형제도는 형법, 군형법 등에 의거한 법정형벌로서 범죄인의 생명권을 박탈하는 형벌 의미한다. 인류 역사상 가장 오래된 형벌이며 한국에서도 고조선시대 8조법에도 사형제가 규정되어 있을 정도로 역사가 긴 형벌이다. 사형제
윤리를 가지고 있음에 주목하였다.
본고는 다음과 같이 구성된다. 먼저 기독교와 이슬람교의 주요 교리를 중심으로 노동 윤리를 살펴보고, 기독교의 노동윤리가 이슬람의 노동윤리보다 철저하므로 기독교와 경제성장률간의 강한 양의 상관관계가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이슬람의 노동윤리는 기독교
문제와 관련하여 한국인에게 체질화 된 효 풍습은 한국인을 가난하게 하고 또 비정적인 고행을 강요하는 폐단, 그리고 개인 및 가문의 영예나 부역조세의 면제 등 경제적 이익을 노려 억지 효자를 강요하는 폐단 등의 부정적 가치로도 작용한 부분이 있다. 예를 들어 이규태는 다음과 같이 지적하였다.
경제, 사회, 문화 등에 가장 큰 변화를 일으킨 역사적 의미를 갖는 반란이라고 할 수 있다. 안록산의 난은 平慮, 范陽, 河東 3진의 절도사를 맡고 있었던 안록산이 20만의 병력을 거느리고 반란을 일으킨 것으로 안록산 사후에도 그의 부하인 사사명이 뒤를 이어 9년간에 걸쳐 일어난 란이다. 안록산의 난
경제적, 윤리적 모순의 극복을 가능케 해주는 제비국이 설정되고 있다. 시간적 배경은 연대기적 순서에 의한 영원한 시간이 설정되어 있으며 사상적 배경은 전통적 유교사상에 불교와 도교의 사상이 가미되고 있다.
2) 흥부전의 인물
①놀부 - 놀부라면 우리는 무조건 악한 인물로 알아왔다. 이는 고대